일타스님
올바른 기도를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수십년을 절에 다닌 신도들조차도
요행수를 바라며
기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기도에는 요행수가 통하지 않습니다.
같은 햇빛 아래에 있다고 할지라도
형상이 바르면 그림자가 바르고,
형상이 길면 그림자도 길고
형상이 짧으면 그림자도 짧은 것입니다.
이처럼 불보살의 광명정대한 자비는
언제나 중생의 정성과 함께 하지만,
중생은 요행수를 바라고 기도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심지어 “측신(厠神)에게 기도를 하면
재수가 좋다”는 말을 들으면
변소에 밥을 가져가서 기도를 하고,
아무개가 쪽집개라고 하면 만사를 제쳐놓고
그곳을 찾아가 점을 보기도 합니다.
사실은 신(神)이 내린 용한 점쟁이라 할지라도
찾아가는 ‘내’가 아는 것 이상은 모릅니다.
하다 못해 ‘내’가 잠재의식 속에서라도
알고 있는 것이라야지,
점을 보러 가는 ‘내’가 전혀 모르는 것은
알아 낼 재간이 없습니다.
그들이 전혀 모르는 것을 안다고 하는 것은
그냥 넘겨짚어서 하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헛된 것에 의지하여
현혹되어서는 안됩니다.
적어도 불자라면 부처님께서 강조하신 것처럼
자기 속을 차리고 자력(自力)으로
기도를 해야 합니다.
요행수를 바라고 하는 기도는
마음에 잔뜩 때를 끼게 하고,
언젠가는 사도(邪道)로 빠져들게 만들어 버립니다.
이렇게 되면 진실한 불법은
10만 8천리 밖으로 달아나 버리고,
업장이 맑아지기는커녕 더욱 두터워질 뿐입니다.
그러므로 진성연기의 뜻을 바로 알아서
요행수를 떠난 자력의 기도를 하고
자력의 참선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업장은 저절로 맑아지고
복은 저절로 찾아들게 마련입니다.
불가에 전해지고 있는 중국 당나라 때의
무착문희(無着文喜 : 820~900) 선사와
문수보살(文殊菩薩)과의 일은 자력의 기도,
자력의 참선이 무엇인가를
잘 알 수 있게 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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